부산성모병원 로고

소화기내과

소화기내과

문의
051-933-7278~9
외래위치
2층

진료과목 소개

우리 몸의 소화기계에서 발생되는 질환을 담당하는데 소화기계는 크게 소화관과 간장, 담도 및 췌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화관은 식도, 위, 십이지장, 소장, 대장, 직장으로 구성되며 음식물을 섭취, 가공, 배설을 합니다. 그리고 간장은 소화관에서 섭취된 영양분을 변환, 보관을 하며 유해물질을 해독하는 기능을 하고 이에 부속된 담도계가 있습니다.그리고 췌장은 소화 효소 및 인슐린 등의 분비에 관계합니다. 소화관 질환의 주된 증상으로 상부 위장관 증상은 복통, 구역, 구토, 소화불량, 속쓰림, 흉통,토혈 또는 혈변 등이 있으며 하부 위장관 증상은 복통, 설사, 변비, 혈변, 복부 팽만감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간질환의 증상은 대부분이 비특이적이나 피로감이나 무력감, 오심 등이 있을 수 있으며 간경변증 등의 심한 경우에는 토혈 또는 혈변, 간성 혼수, 복수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췌담도계 질환시는 복통, 황달, 체중감소 등이 있습니다.

소화기 내과에서 다루는 주된 질환으로 식도염, 위염, 위십이지장 궤양, 각종 기능성 장질환, 장염, 각종 소화관 종양(양성 종양, 암 등), 간염, 간경변증, 간암, 췌 담도 종양, 담도 결석 등이 우리나라 사람에게 흔한 질환이고 그 외 여러 다양한 소화기 질환들이 있습니다. 특히, 한국인에서 많이 발생할 수 있는 성인 5대암으로는 위암, 폐암, 간암, 대장암, 췌장암이 있는데 이중 4가지가 다 소화관 암으로 매우 중요한 영역을 다룬다 하겠습니다.

한편 소화기 내과는 이러한 소화기 질환에 대하여 여러가지 검사를 통해 진단은 물론, 최근에는 내시경을 이용한 치료내시경술의 발전으로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여러 질환에 대한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진단 내시경으로는 상부소화관내시경 검사 (식도, 위, 십이지장), 대장내시경검사 (말단회장, 대장, 직장, 항문), 내시경적역행성췌담조영술 (담도, 담낭, 췌장), 내시경 초음파 검사 등이 있으며 소화관 운동 검사도 시행되고 있습니다. 시행되고 있는 치료내시경술로는 각종 위장관 출혈에 대한 내시경적 지혈술 및 위장관 종양 (위용종, 대장용종 등)에 대한 종양절제술, 위장관 협착에 대한 소통 (위암, 식도암, 직장암)및 도관 삽관술, 내시경적역행성췌담관조영술을 이용한 각종 치료법(담석제거술, 담관 소통술, 담관 배액술, 췌관 배액술 등), 그리고 영양분을 경구섭취하지 못하는 경우 경피적내시경적위루술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의료진 소개

소화기내과 전문의 박희승
이력상세보기 진료예약
내과계 진료부장 소화기내과 전문의 이재승
이력상세보기 진료예약
교육연구부장 소화기내과 전문의 하준욱
이력상세보기 진료예약
소화기내과 전임의 강성웅
이력상세보기 진료예약
소화기내과 전문의 정정임
이력상세보기 진료예약
오전 10:00~11:00는 전화문의량이 많아 연결이 다소 지연될 수 있습니다. 양해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