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자란?
자원봉사자란 자신의 자유의사에 따라서 어떤 봉사를 제공하거나 행하는 사람, 일에 대한 대가를 받지 않고 서비스를 하는 사람이란 뜻입니다. 이 운동은 자발성과 연대의식을 가지고 무보수로 서비스하는 사랑의 복지활동이라는 점에서 상호간의 책임, 이해, 존중, 인내 그리고 관심을 중요한 덕목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자원봉사자의 역할
병원 자원봉사자들은 가톨릭의료기관의 이념에 입각하여 환자에게 영적, 육체적 봉사로써 전인적인 치료에 한 몫을 담당하며, 병원 안에서 직원, 의사, 간호사들의 심리적, 육체적 업무를 도와줌으로써 환자에 대한 서비스를 보다 능률적, 효과적으로 실행해 줄 수 있도록 지원을 해줍니다. 병원 자원봉사자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환자가 병원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직면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궁금증을 해소시켜 줍니다.
- 진료과의 선택과 관련된 내용과 병원을 손쉽게 이용하도록 안내합니다.
- 보험관련 내용을 설명해 줍니다.
- 간호할 사람이 없거나 무의탁 환자, 보호자가 없는 환자의 경우에 병실 생활을 원만하게 할 수 있도록 일상적인 도움을 줍니다.
- 심리적으로도 투병 동기를 강화해 주는 상담자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 단순 업무 및 일과성 업무, 반복적인 업무 등에 있어 직원을 보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 필요한 물품이 제때 공급되도록 지원하거나 보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 원활한 진료행위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 지역사회 종교 단체 등과 긴밀한 유대관계를 맺고 병원 서비스에 대한 내용을 홍보합니다.
- 필요시 환자의 재활 시설 안내 또는 수용 업무 등을 담당하여 지역사회와 연대의식을 갖도록 지원합니다.
- 병원 이용자들의 불만사항을 들어주고, 그들의 입장을 대변하여 병원 당국에 전달함으로써 제반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질병이나 장애와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 등을 후원하며, 필요한 경우 자금 동원자로서의 역할도 수행합니다.
- 질병의 치유와 원인 방지에 관한 의료조사를 지원하며, 지역사회 특성 등에 관련된 조사를 실시합니다.
병원자원봉사자의 자격
- 자원봉사자학교 수료 촛불 봉헌
- 타인이나 사회를 돕기 위하여 자신의 시간과 능력을 자진해서 제공하기를 원하는 만 20세 이상 65세 이하인 성인
- 가톨릭 신자로서 가정이나 자신의 생활에 충실한 분
- 병원이 요구하는 모든 사항을 성실히 이행하겠다는 각오가 되어있는 분
- 본원에서 주최하는 자원봉사자학교 교육을 이수한 분으로써 주 1~2회 활동이 가능하며 책임감이 있는 분
- 지도자나 각 팀(팀장, 부팀장)의 지시나 의도에 협조적이며, 다른 봉사자들과도 화목하고 관용이 있는 분
- 용모가 단정하고 정숙한 차림(유니폼착용)으로 환자나 다른 사람의 기분을 거스르지 않는 분
- 따뜻함과 분별력이 있고 비밀유지가 되며 신뢰감이 있는 분
- 융통성이 있고 적극적인 노력과 경청술이 있는 분
자원봉사자 교육 및 모임
봉사자 월례회 및 재교육
매월 둘째주 월요일 병원 자원봉사자를 위한 미사를 시작으로 미사 후에는 격월제 재교육을 받으며, 월례회가 이어집니다. 월례회는 봉사자들의 의견과 문제점을 참고하여 앞으로의 활동방향을 제시하며 병원이나 원목실 계획에 따라 활동을 지시하고 이후의 교육이나 회의 안건을 계획하여 지도신부나 지도수녀의 격려와 훈화를 듣습니다.
봉사자 피정 및 야유회
오랫동안 봉사를 하다보면 봉사자로서의 정신이 나태해지고 싫증과 피로가 쌓이므로 이를 방지하고, 자원봉사자들간의 친목과 화합을 위해 피정이나 야유회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병원 자원봉사자는 사랑과 친절로 질병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을 위로해 줄 수 있어야 하며 자신이 먼저 믿음으로 주님의 뜻에 따라 생활하는 자가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자원봉사자 학교
학교명
병원자원봉사자 학교
운영목적
병원에서 자원봉사 하기를 바라는 이들에게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따라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자원봉사 정신과 병원 특성에 알맞게 봉사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교훈
- 봉사할 수 있는 것은 하느님의 은총입니다.
- 봉사하는 것은 사람의 도리입니다.
자원봉사자실 문의전화
051-933-7055 (위치 : 지하2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