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질환명을 클릭하시면 해당 질환에 대해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허리 디스크
척추뼈사이에 우리몸의 하중을 분산하고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디스크가 후방 신경관으로 돌출하여 척수나 신경근을 압박하여 허리통증이나 엉덩이, 다리 통증이 생기거나 다리마비가 올수 있는 질환입니다. 환자의 약 80-90%는 비수술적치료만으로 증상의 호전이 될 수 있지만 아주 심한 디스크의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비수술적치료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허리견인치료가 도움이 되고 일주일에 한번씩 허리에 주사를 맞는 경막외 주사요법 등으로 대부분 호전이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치료에도 불구하고 6주가 지나도 증상의 호전이 없고 심한 통증으로 인해일상생활에 제약이 있거나 다리에 감각 이상이나 힘이 빠지거나 대소변이 보기 힘들어지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많은 환자들이 질문하는 내용인데요..수술 후에는 대부분 문제없이 일상생활에 복귀하여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수술 방법에 대하여
수핵 성형술, 신경성형술. 신경 풍선 성형술.
- 고주파침을 디스크에 삽입하여 디스크를 수축시켜 증상의 호전을 꾀하는 방법입니다.
수술시간은 20분정도 소요되고 국소마취로 시행하며 수술당일 퇴원이 가능하고 심하지 않은 디스크 환자에게는 즉시 증상의 호전을 경험할 수 있는 시술입니다. 최근에는 항문위 천골입구를 통해 신경관을 따라 병소부위에 도달하여 여러 가지 시술이 가능한 신경성형술도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하루 정도의 입원을 요합니다.
척추 내시경수술
- 최근에는 내시경 기구나 술기가 더욱 발달하여 대부분의 디스크 환자에서 절제 없이 국소마취만으로 내시경 수술이 가능하며, 1cm의 작은 절개 구멍을 통해 삽입된 카메라가 포함된 장비로 디스크를 확인하며 환자랑 대화하면서 수술합니다. 아주 시간이 없으신 분은 당일 퇴원도 가능하며 술 후 바로 일상생활과 직업생활 복귀가 가능합니다.
수술에 따른 여러 가지 합병증을 줄일 수 있고, 출혈이 거의 없어 수혈이 필요 없고, 광범위한 뼈를 제거하고 불안정성이 유발되어 나사못을 박아야 했던 종전의 큰 수술을 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술 대상은 디스크로 인한 요통이나 다리가 당기거나 저리는 증상이 주인 환자에서 여러 가지 일반적 치료에 실패한 경우, 신경이 디스크에 눌려 다리 힘이 약해지거나 다리감각 및 운동기능이 저하된 경우 적응이 됩니다.
약 2주간은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장시간 앉아있는 것은 피하고 허리를 바로펴고 걷거나 안정하는 것이 좋으며 2주부터는 수영이나 등산 가벼운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미세 현미경하 수핵 절제술
- 최근 100년간 가장 효과적이고 후유증이나 재발이 없는 수술로 시행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내시경수술로 대부분 시행하는 추세이나 내시경수술이 불가능한 환자에게 한해 부득이 절개 수술을 하게 될 경우로서, 현미경을 보고 수술함으로써 피부 절개는 약 3cm 만으로 확대된 현미경영상을 통해 안전하게 신경의 손상과 출혈을 피하면서 하게 됩니다. 절개수술을 한다고 하더라도 수술 다음날부터 보행이 가능하고 거의 모든 환자가 평생 별다른 합병증이나 후유증 없이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을 정상적으로 복귀하여 살아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