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핵이 발생하는 이유는 변비와 관련이 아주 깊다. 그래서 치질에 좋은 음식이라 하면 변비와 연관 지어 생각할 수 있다. 치핵이 발생하는데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변비 유발식품으로는 섬유소가 적은 곡류(흰쌀), 인스턴트 식품, 흰식빵, 밀가루 음식, 튀김류, 육류, 두부, 잘 익힌 채소 등이 있다. 또한 감에는 섬유소는 많지만 탄닌성분이 변비를 유발할 수 있다.
반면 섬유소가 많은 변비 예방식품으로는 현미, 콩류, 사과, 키위, 고구마, 샐러리, 양상추 등 신선한 채소와 과일, 견과류, 해조식품 등이 있다. 모든 음식을 신선하게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고, 적어도 하루에 2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도 변비와 항문질환 예방뿐만 아니라 전신 생리적으로 도움이 된다.
- 사과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펙틴 성문은 장을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설사와 변비 등에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아침에 먹는 사과는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지만 저녁에 섭취할 경우에는 산을 분출하기 때문에 속쓰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펙틴은 사과껍질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껍질째 먹는 것이 가장 좋으며 당근과 함께 갈아마시는 것도 좋다.
- 복숭아
사과 못지않게 펙틴 함량이 많은 과일이므로 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 바나나
수분이 적은 반면 전분질이 많다. 바나나의 찬 성질이 열을 식혀주는 역할을 하며 장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준다. 공복에 먹으면 좋다.
- 키위
키위 역시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한 과일이다. 아침, 저녁으로 요구르트와 함께 갈아 마시면 좋다.
- 양배추
식이섬유가 풍부해 채로 썰어 샐러드로 먹거나 즙을 내어 먹으면 좋다.
- 아욱
아욱의 차가운 성질은 장의 열을 내려주고 장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준다.
- 시금치
시금치는 요오드, 칼슘, 각종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채소이다. 특히 유기산과 옥시산 성분이 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 우엉
대부분의 성분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변비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대변시 통증이 있을 때 먹으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