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성보병원 소아전문진료센터

로그인 직원전용 본원홈페이지바로가기

센터장 인사말 센터소개

부산성모병원 소아전문진료센터장 황윤하 드림
안녕하십니까 부산성모병원 소아전문진료센터 개소를 앞두고 인사말씀 드립니다.

2020년은 힘든 상황의 연속이었습니다.
소아청소년과 선생님들은 사상 유래 없는 낮은 출산율, 급성 감염 질환의 감소와 이로 인한 경영 손실, 전공의 지원 감소 등의 문제로 우리 아이들은 등교 제한으로 인한 고독과 고립, 우울, 게임 중독 등의 정신적 문제, 외부 활동 감소로 인한 비만, 대사 이상 등의 육체적 문제까지 겪게 되었습니다.

부산성모병원은 해가 뜨기 직전이 가장 어두운 법이라 생각하고 2021년은 성분도 병원 개원 70주년이기도 하여, 새로운 시작을 위해 소아전문진료센터 개소를 준비하였습니다. 이에 소아전문센터에 대한 소개말씀을 드립니다.

첫째, 소아전문진료 센터는 소아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센터입니다. 코로나 대유행은 사람들에게 병원 진료나 대기를 주저하게 만들었습니다. 우리 센터에서는 감염 예방을 위하여 호흡기 클리닉 및 선별 진료소의 운영, 면회 제한, 개인 보호구의 적극적 착용, 음압 병실, 개별 병실 (독실)의 확충, 충실한 소독을 통해 감염의 위험을 줄이고 새로운 일상인 New Normal에 발맞추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개편은 환자들이 부산성모병원 소아전문진료센터에서 어떤 검사, 진단, 치료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정보를 제공할 것입니다. 실제 진단 및 치료 건수의 통계까지 제공하여, 센터의 경험과 숙련도를 알려드리며 원하시는 진료를 어디서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두번째는 연계병원과 함께 하는 전문 센터입니다. 환자를 의뢰해주시는 병원 의료진분들도 본원에서 어떤 진료들이 이루어지는지 모르실 경우가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로 인해 환자를 의뢰주시거나 보내실 때 고민하게 되실 수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소아청소년과를 비롯하여 외과, 재활, 정신과 파트에서 소아 세부 전공을 하신 우수한 선생님들이 많습니다. 소아청소년과에서는 소아알레르기/호흡기/피부, 소아소화기/영양/혈뇨/단백뇨, 소아심장/실신/가와사키/성조숙증/성장, 소아신경/두통/뇌전증/소아중증장애, 소아신생아/미숙아 파트를 비롯하여 외과에서는 소아외과, 소아정형외과, 소아비뇨기과, 소아안과, 소아이비인후과 전문 선생님들과 연계를 통해 숙련된 선생님들의 차별화되고 접근성이 높은 수술 및 시술을 가능하도록 합니다. 또한 소아 재활, 소아 정신 진료를 통해 운동이나 언어가 늦을 경우, 주의력 결핍, 틱 장애, 심리적 문제도 다양한 재활 프로그램과 놀이 치료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계 병원에서 환자를 보내시려고 하시거나 의뢰가 필요하신 선생님들은 홈페이지를 통해 어떤 분야에 특화된 진료가 가능한 지 확인하시고 진료지원센터와 연계하여 편하게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정기적인 홈페이지 업데이트와 소식지를 통해 새로운 정보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일상적이었던 학회나 세미나, 행사들도 새롭게 재개하려고 합니다. 인터넷 시대에 맞추어 대면이 아니라 홈페이지를 통해 최신의 의료 정보에 대한 다양한 동영상과 자료들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가톨릭 정신에 기반한 전문 센터를 만들어 가려고 합니다. 중증 심신 장애는 사회적으로 큰 부담이 되며, 인력과 재정적 투자가 필요한 분야입니다. 부산성모병원 소아전문센터는 이전부터 재활원이나 복지 시설, 학교 등과 연계하여 이들을 보살피며 사회적 책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중증 장애는 소아청소년과뿐 아니라 외과, 재활의학과, 정신의학과 등의 연계가 필수적인 분야이며, 이번 전문 진료 센터 개소를 통해 좀 더 체계를 갖춰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코로나 백신이 소아에게까지 적용되려면 아직 얼마나 시간이 필요할 지 모르겠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는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