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노하우

건강노하우
  1. 1. 적정 체중과 체지방량을 유지합니다.
    비만은 여러 암(대장암, 유방암, 췌장암 등)의 위험을 증가시킬 뿐 아니라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암 치료 후 체중이나 체지방이 증가하는 것을 피해야 하며, 만약 현재 과체중이거나 비만이시라면 적절한 식사 조절과 운동 등을 통해 적정 체중으로 가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2. 2. 다채로운 식단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합니다.
    ▶ 다양한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지방 등)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은 암(2차암)을 예방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나에게 맞는 적당량으로 매끼 곡류와 2~3가지의 채소류(생채, 나물, 샐러드 등)와 고기, 생선, 계란, 콩류 중 1~2가지를 포함한 식사를 하고, 우유 및 유제품, 과일류를 하루 1~2회 간식으로 섭취합니다.
  3. 3. 다양한 색의 과일, 채소와 전곡류 등을 충분하게 먹습니다.
    ▶하루 5컵 이상(1일 400~500g이상)의 과일과 채소를 다양한 색으로 구성하여 충분히 먹도록 합니다.
    ▶과일과 채소의 다양한 비타민, 무기질, 섬유소, 피토케미컬 등이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하루 5컵의 구성은 2~3컵의 채소류와 1~2컵의 과일류로 선택합니다.
    ▶도정이나 가공이 덜 된 전곡류(현미, 보리 등의 잡곡류)로 구성된 식품을 선택합니다.
  4. 4. 육가공품의 섭취를 피하고, 탄 음식을 피합니다.
    ▶햄, 소시지 등의 육가공품은 되도록 피합니다.
    ▶육류는 적정량(탁구공 1~2개 크기)으로 살코기 위주로 섭취하며, 조리 시 직화구이를 피하고 탄 음식을 먹지 않습니다.
  5. 5. 짠 음식의 섭취를 피하고, 싱겁게 먹습니다.
    ▶음식을 만들 때는 소금, 간장 등 짠맛이 나는 양념의 사용을 줄이고, 싱겁게 조리합니다.
    ▶국이나 찌개 섭취 시에는 건더기 위주로 섭취하며, 김치, 장아찌, 젓갈, 피클 등 염장 식품의 섭취를 줄입니다.
  6. 6. 하루 한두 잔의 술도 피합니다.
    ▶2차암을 예방하기 위해서 하루 한두 잔의 술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로 인해 열량 섭취가 과다해지면 체중이나 불필요한 체지방량 증가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7. 7. 건강보조식품, 민간요법 등의 선택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시중에 암예방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여러 가지 식품 및 건강 보조식품들 중에는 안전성이나 효과에 대해 입증된 과학적 근거가 없는 경우가 있으므로,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는 다양한 식품과 음식을 통하여 섭취하도록 합니다.

COPYRIGHT(c) 2015 BUSAN ST. MARY'S HOSPITAL ALL RIGHT RESERVED.
(우) 48575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로 232번길 25-14 | 대표전화 051.933.7114 | 팩스 051.932.8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