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놀 뉴스

메리놀 뉴스

메리놀병원, 2017년 신규 전공의 교육 실시

메리놀병원은 2월 20일(월) 별관 1층 회의실에서 신규 전공의(레지던트)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날 교육은 의료윤리 및 예절부터 가톨릭의료기관의 이념 및 조직 활성화 방안, 병원의 주요 규정, 진료절차 및 행정절차 등 의사로서 숙지해야 할 기본적인 내용들로 이루어 졌다. 22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신규 전공의(레지던트) 교육 일정을 종료 후 전공의들은 의사로서 첫 발을 디디게 된다.

2017년도 전공의 수료식 개최

2017년 2월 23일(목) 오후 4시 7층 회의실에서, 2017년도 메리놀병원 전공의 수료식이 진행되었다.

이날 수료식은 조영만 행정부원장의 기도를 시작으로 김상수 수련부장의 가톨릭 의료기관 이념 낭독과 김태익 진료부원장의 축사, 황지연 내과 전공의의 답사가 이어졌다. 이날 손창목 병원장은 “의사로서의 내적갈등이 생길때면 항상 초심을 생각하고 극복하며, 성숙한 의료인이 되길 바란다.”라고 전하였다.

이번 수료식에는 인턴 1명(김정석), 전공의 10명(내과 김동규, 내과 김성준, 내과 박민기, 내과 박수호, 내과 황지연, 신경외과 이건상, 안과 박찬금, 안과 이상곤, 이비인후과 석상혁, 피부과 이택근)이 수료하였다.

메리놀병원은 1966년도 서정희 선생님 외 5명의 첫 수료자를 배출한 이래 오늘 수료자를 포함하여 현재까지 799명이 수료하였고, 레지던트는 1970년 내과 옥종한 선생님 외 3명의 첫 수료자를 배출한 이래 오늘까지 677명의 수료자를 배출 하였다.

한편 이날 신경과 졸업 동문은 “메리놀병원에 대한 고마움과 함께 발전하는 메리놀병원에 함께 동참하고 싶다”는 뜻으로, 병원발전기금 500만원을 기부하였다.

메리놀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 전문기관 지정

메리놀병원은 2월 27일(월) 보건복지부로부터 ‘호스피스완화의료 전문기관’으로 지정받았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말기암환자에 대한 완화의료 서비스를 확대 보급하기 위해 2008년 9월 ‘말기암환자 전문의료기관 지정기준 고시’를 제정하여 완화의료 전문기관 지정제를 도입하였다.

메리놀병원은 보건복지부가 제정한 호스피스완화의료 전문기관으로서 갖추어야할 인력?시설?장비 등의 평가 기준을 통과해 호스피스완화의료 전문기관으로 인정받았다. 이에 따라 환자가 부담했던 말기암 치료에 대한 보험적용이 가능하여 의료비 부담을 감소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선정된 호스피스완화의료 전문기관 종사자에 대한 교육 강화 및 완화의료 기관 간 협력?교류 지원 등 지속적인 질 관리가 이루어진다.

메리놀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는 11병상 규모로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성직자 등으로 구성된 전문 완화의료팀이 환자와 가족의 심리적, 영적 어려움을 도와 삶의 질 향상을 돕고 있다. 한편 메리놀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는 간호수녀와 전문 자원봉사자들의 사랑과 배려가 함께하는 영적인 나눔터로서 1983년부터 다양한 활동을 해오고 있다.

메리놀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 김호균 센터장은 “메리놀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가 보건복지부로부터 전문기관으로 지정을 받고 본격적으로 운영에 들어갔다. 앞으로 가톨릭의료기관의 이념을 구현하고, 말기암 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메리놀병원 제 20기 자원봉사자학교 개강

자원봉사자학교 개강식이 9일(목) 본원 3층 성당에서 진행되었다. 개강식에는 자원봉사 지원자 12명이 참석하여 개교미사와 자원봉사의 의의와 가치에 대한 강의를 수강하였다.

이번 제20기 자원봉사자 학교는 3월 9일(목)부터 6월 8일(목)까지 총 14주간 병원사목과 병원현황, 환자심리와 응대 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 수료 후에는 자원봉사자로 활동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며, 우리병원에서 6개월 이상 자원봉사자로 활동한 이들을 대상으로 입원과 외래 진료 시 본인 부담금의 15%를 감면하는 혜택이 주어진다.

COPYRIGHT(c) 2015 BUSAN ST. MARY'S HOSPITAL ALL RIGHT RESERVED.
(우) 48575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로 232번길 25-14 | 대표전화 051.933.7114 | 팩스 051.932.8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