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씻기
여러분의 건강을 위협하는 각종 감염성 질환, 손만 제대로 씻어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나무로 된 바닥과 벽면이 배경에 보이고 손씻기 도구가 함께 보입니다. 사기그릇에 담긴 물, 비누, 수건이 정갈하게 정돈되어 있습니다.
☞ 손씻기는 왜 필요할까요?
대부분의 감염성 질환은 공기를 통해 코나 입으로 병균이 직접 침입하기 보다는 바이러스가 묻은 손을 눈이나 코, 입에 갖다 댐으로써 감염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사람의 몸은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올바른 손씻기를 통해 세균의 숫자를 줄여 주기만 하더라도 감염성 질환의 70%는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비누로 손 씻기는 가장 기본적이고 효과적인 감염병 예방방법입니다.
사스(SARS), 메르스(MERS), 인플루엔자, 감기, 콜레라, 이질, 유행성 눈병(유행성각결막염, 급성출혈성결막염) 등 대부분의 감염병이 비누를 사용한 손 씻기로 상당 수준 예방이 가능합니다
☞ 연구결과로 밝혀진 손씻기의 효과
배변 후 손을 씻지 않았을 경우에는 설사질환이 생길 수 있는 상대적 위험도는 약 2배(1.88배)로 증가합니다. 손을 씻을 경우, 소화기질환의 31%(19∼42%), 호흡기질환의 21%(5∼34%)가 감소됩니다.
감염성 질환의 약 50∼70%는 손 씻기를 통해서 예방이 가능하지만, 아직까지는 우리나라 국민들의 인식도과 실천율은 저조한 편입니다.
평균 비누사용 손씻기 비율 그래프입니다. 선진국은 높은 비율을 보이고, 한국은 아프리카 가나, 중국보다 약간 높은 비율을 보입니다. 뉴질랜드 72%, 영국 52%, 미국 49%로 대부분 선진국은 50% 이상 비누를 사용하여 손을 씻습니다. 가나는 13%, 중국도 13%이고 대한민국은 2005년 기준으로 17%로 선진국에 비해서는 매우 낮은 비율을 보입니다. 비누로 손씻기 보급에 대한 42개의 연구((1990∼2013년)에 따르면, 전 세계 인구 19%의 사람만이 배변 후 비누로 손씻기 실천 가능성 추정할 수 있습니다. 지역적 비누로 손씻기 평균 보급 범위는저개발·중진국에서는 13%∼17%, 선진국에서 42%∼49%로 나타났습니다.
☞ 올바른 손씻기 방법 6단계
올바른 손씻기 방법이 총 6단계에 걸쳐 사진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일 단계는 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대로 문질러줍니다. 이 단계는 손가락을 마주잡고 문질러 줍니다. 3단계는 손등과 손바닥을 마주대로 문질러줍니다.
사단계는엄지손가락을 다른 편 손바닥으로 감싸고 돌려주면서 문질러줍니다. 오 단계는 손바닥을 마주대로 손깔지를끼고 문질러 줍니다. 육 단계는 손바닥을 반대편 손바닥에 놓고 문지르면서 손톱 밑을 깨끗하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