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나고 싶었습니다.부산성모병원 이비인후과 구수권 과장

만나고 싶었습니다.

이비인후과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 주세요.

이비인후과는 귀, 코 목의 질환을 담당합니다. 최근에는 코골이, 안면성형 등 다양한 분야로 진료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부산성모병원 이비인후과는 성분도병원 이비인후과를 전신으로 1951년도에 개설되었으며, 지금까지 많은 전문의를 배출한 유서 깊은 과입니다.

전문진료분야는 무엇입니까?

1994년부터 현재까지 성분도병원과 현재의 부산성모병원에서 지도전문의로 봉직하고 있습니다. 지도전문의는 환자 진료, 전공의 교육과 연구를 병행해야 합니다. 환자 진료는 축농증, 비중격만곡증, 알레르기 비염 등 코질환의 치료와 수술을 주로 담당하고 있으며, 전공의 수련과 교육, 일정부분 수면질환, 코질환과 관련된 학회 일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연구는 임상분야의 연구를 주로하고 있습니다. 성분도병원과 부산성모병원은 알레르기 질환 치료와 수면과 관련된 코골이 질환에 비교적 많은 임상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내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알레르기 질환과 수면관련 질환에 관한 꽤 많은 국내 논문과 10여 편의 SCI급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알레르기 질환의 치료 지첨서인 “알레르기 비염 가이드라인”, 수면관련 교과서인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 이비인후과학 교과서 집필에 저자로 참여하였습니다.

이비인후과를 가장 많이 찾는 질환은 무엇인가요?

모든 질환이 그렇겠지만 이비인후과를 찾는 환자들도 사회 경제적인 영향을 많이 받는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주로 중이염, 아주 심한 축농증 등 염증성 질환이 많았습니다. 최근에는 스트레스에 따른 질환, 예를 들면 아주 심한 긴장과 스트레스에서 오는 돌발성 난청이나 이명, 어지러움증, 대기오염과 식습관과 관련이 있는 알레르기 비염, 비만과 관련이 있는 수면 무호흡증 등, 개인의 위생과 생활습관, 사회적 변화에 따른 질환들이 늘고 있습니다. 맑은 공기와 좀 더 자연친화적인 음식, 조금은 느린 생활들이 질병의 예방에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특별히 기억에 남는 환자나 진료시 에피소드가 있었나요?

환자와 의사의 관계는 단순한 계약적인 관계로 인식될 때 그 신뢰가 깨지고, 가족 같은 관계가 형성 될 때 치료 효과는 배가 됩니다. 전공의 시절 아침마다 집에서 가져온 꿀을 먹여주시던 할아버지, 밤새도록 둘이서 쏟아지던 코피를 막고 막다가, 아침 동이 터오를 무렵 제 손을 잡던 환자는 잊을 수가 없습니다. 중고등학교 시절 어머니 손에 이끌려 오던 환자가 성인이 되고 부모가 되면 평생을 같이 하는 사이가 됩니다. 그런 환자들이 나에겐 소중한 분들입니다. 돌이켜 보면 지금에서야 환자의 고통과 보호자들의 고단함이 어느 정도 눈에 들어오는 저자신이 참 부끄럽습니다.

이비인후과 질환의 예방에 대해 특별히 하고 싶은 말씀은?

코의 기능 중 가장 중요한 기능은 호흡입니다. 모든 질환의 근본 원인은 코로 숨을 쉬지 못하는데서 발생합니다. 코로 숨을 쉬지 못하면 입으로 숨을 쉬는 구강호흡을 하게 되고, 구강호흡은 감기나 편도선염, 부정교합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코막힘은 축농증의 원인이 되며, 축농증은 중이염이나 두통, 기침, 천식 등의 합병증을 유발하여 환자에게 많은 고통을 줍니다. 코를 통한 원활한 호흡은 건강한 수면을 가능하게 하고 건강한 수면은 소아의 성장, 코골이 예방 등에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올바른 생활습관이나 적절한 치료를 통해 원활하게 호흡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비인후과 질환을 예방하는데 가장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