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30개월 아기칫솔 고르는 법
- 아기가 6개월이 지나기 시작하면
젖니가 하나 둘 나기 시작한다. 이 때는 가제수건이나 핑거 칫솔을 사용해서 부드럽게 치아를 닦으면서 잇몸을 마사지해주어 치아건강을 유도해주어야 한다. 아주 연약한 피부를 감안해서 칫솔모는 부드러울수록, 칫솔머리는 유연한 것이 좋다. 아기가 직접 칫솔질을 하기에는 어려운 시기이므로 부모님이 양치질을 시켜주시면서 아이에게 이렇게 하는 거라고 알려주는 것이 좋다. 칫솔을 아이의 손에 잡히고 부모님이 아이의 손을 잡고 칫솔질을 하면 아이를 씻기면서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다.
》. 2~5세 아기칫솔 고르는 법
- 이 시기에는 아기의 젖니가 모두 나와서
치열이 완성되는 시기이다. 이제 아이 스스로 양치질을 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아이가 양치에 관심을 보일 수 있도록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가 그려져 있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도 스스로 양치습관을 성립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아직 잇몸이 연약하기 때문에 다치지 않도록 부드러운 칫솔모로 고르고, 무엇이든 잘 씹는 아이들은 플라스틱 재질 보다는 고무재질의 칫솔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아이들은 아직 칫솔질이 미흡하기 때문에 칫솔질을 격렬하게 하다가 잇몸을 다칠 수 있다. 때문에 손 미끄러짐을 방지할 수 있는 손잡이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 6~8세 아기칫솔 고르는 법
- 이 시기에는 젖니가 빠지고 영구치가
나오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충치가 생기기 쉬워서 양치를 더욱 열심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제는 아기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자라버린 아이들. 하지만 아직도 스스로 양치습관을 들이지 못한 아이들이 있다. 만약 아이가 전동칫솔에 관심을 보인다면 전동칫솔로 완벽하게 치아 하나하나 닦일 수 있도록 해주자. 전동칫솔은 칫솔모도 상당히 작기 때문에 구석구석 깨끗하게 닦는데 도움이 된다.
》. 칫솔 교체시기
- 이렇게 칫솔을 잘 골라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칫솔에도 올바른 유통기한이 있기 때문에 칫솔 교체시기를 잘 파악해서 교체를 해주어야 한다. 보통 매일 사용하는 칫솔은 3개월 정도의 유통기한을 가지고 있다. 사람마다 칫솔질 하는 강도가 다르기 때문에 칫솔 교체시기는 개개인마다 다를 수 있다. 대한치과위생사협회에서는 국민들의 건강한 칫솔 사용법을 지향하기 위해서 칫솔 바꾸는 날을 정했다. 최소한 3개월에 한 번씩은 칫솔 교체시기를 갖자는 의미로 3, 6, 8, 12월에 2일이 되면 칫솔 교체시기가 된 것으로 정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