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노하우

건강노하우

초기 임신 주의사항

1. 약물 복용, 병원 방문 시 임신 사실을 밝힌다

태아에게 전달 될 경우 치명적인 약물들이 있다. 따라서 병원을 방문했을 때 자신이 임신 중임을 밝혀야 한다. 특히 임의로 사 먹을 수 있는 종합 감기약 등도 위험하므로, 병원을 방문해 의사의 진료 하에 안전한 약을 처방받아 먹어야 한다.

2. 오래 서 있거나 배에 힘을 주는 행동, 심한 가사 활동을 하지 않는다

다리와 하복부에 무리가 가는 이러한 행동은 임신 초기 유산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뇌로 가는 혈액이 줄어들고 현기증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오래 서 있게 되는 일이 있다면 틈틈이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3. 성생활은 주의가 필요하다

수정란이 착상하는 3개월까지는 1주일에 한 번 정도가 적절하며 자궁벽을 자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특히 출혈이나 통증이 발생한다면 즉시 멈추고 산부인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다.

4. 운전을 자제하자

1시간 이상의 장거리 운전은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아 태아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또한, 사고의 위험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으므로, 태아에게 치명적인 물리적 타격을 사전에 막는 것이 중요하다.

5. 파마, 염색 등의 헤어 스타일링을 자제한다

임신 3개월까지는 태아의 기관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다. 따라서 파마나 염색약의 독한 성분이 태아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생각해 주의하는 것이 좋다.

6. 적절한 운동은 도움이 된다

하루 30분 정도의 스트레칭 같은 가벼운 운동은 체력관리나 태아의 건강을 위해서도 좋다. 하지만 너무 과도한 운동은 태아의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가벼운 운동을 해주면 좋겠다.
특히 여름철에는 외부의 온도가 높고 실내의 온도가 낮으므로 실내와 실외를 오가며 발생할 수 있는 가벼운 감기도 조심해야 하고, 겨울철에는 실내에서 운동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내의 온도를 잘 유지해주어 체온이 너무 올라 탈수 증세가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임신 중 먹으면 좋은 음식

바나나 = 바나나는 비타민 B6, 비타민 A,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한데, 특히 입덧하는 산모의 경우 신경전달 물질인 도파민을 생성해 구토를 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 = 임신 중에는 자궁이 커지면서 장을 압박하고, 호르몬의 영향으로 변비가 찾아오기 쉬운데 섬유소가 풍부한 고구마나 단호박을 먹으면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멸치나 치즈 = 임신 중 칼슘 보충은 아이의 성장에 중요한데요. 말린 멸치, 치즈는 휴대가 편리하면서도 칼슘이 풍부해 식간에 먹으면 좋습니다.

푸룬 = 자두를 말린 푸룬은 칼륨, 철분, 비타민이 풍부하며,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임산부의 영양 보충과 변비에 매우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토마토 = 토마토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혈액을 맑게 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어 태아 발육에 꼭 필요한 음식이에요. 또한, 피로 해소와 기분 전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임신 중 먹으면 안 되는 음식

냉동 참치류 = 다랑어류와 심해성 어류에 존재하는 '메틸수은'은 임산부가 과잉 섭취하면 태아의 중추신경계 발달에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참치캔은 1주일에 400g까지는 괜찮다고 해요.

덜 익힌 육류 = 동물 분변에 오염된 채소나 날고기, 덜 익힌 육류를 임산부가 섭취할 경우 '톡소플라즈마'에 감염될 위험이 있어 태아의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비살균 유제품 = 직구 등을 통해 구입한 연성 치즈 등의 유가공품은 반드시 살균 여부를 확인해야 저온에서도 자랄 수 있는 식중독균인 '리스테리아균'의 감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

고카페인 음료 = 카페인은 철분이나 칼슘이 체내로 흡수되는 것을 막아 태아의 성장에 좋지 않아요. 고카페인 음료는 피하고 커피는 하루 2잔 이하로 먹도록 합니다.

술 = 임신부가 술을 마실 때마다 태아는 알코올에 노출돼서 신경세포의 발달이 직접적으로 방해받고, 뇌와 신경계에도 악영향을 줍니다. 임신 기간에는 무조건 금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COPYRIGHT(c) 2015 BUSAN ST. MARY'S HOSPITAL ALL RIGHT RESERVED.
(우) 48575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로 232번길 25-14 | 대표전화 051.933.7114 | 팩스 051.932.8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