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목
- 3층
-
다른 이름으로는 해부병리과 또는 진단병리과라고도 불립니다. 우리 몸에 병이 생겼을 때 확진을 위해서는 조직검사가 필요하며, 병리 의사는 생검된 조직을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염증인지 아니면 양성 또는 악성 종양인지 판단하게 됩니다.
또한 암수술 후에 수술한 종양의 종류, 암의 병기 및 전이 여부 등을 판정하여 줌으로써 임상의사에게 환자의 치료와 예후에 필요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조직검사 이외에 다양한 세포진 검사, 수술 중 신속한 진단을 위한 동결절편검사 및 부검 등의 업무를 합니다.
- 외과 병리
- 모든 수술 검체와 내시경 검사 등의 작은 검체를 접수하여 육안검사를 통해 병변을 확인하고 유리 슬라이드로 제작한 후,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환자의 질병을 진단합니다.
- 세포 병리
- 갑상선, 유방등에서 생긴 작은 덩어리에서 주사기를 이용해 채취한 세포를 유리 슬라이드로 제작하여 현미경 검사를 통해 질병을 진단합니다.
- 특수 병리
-
- 면역조직화학 염색
종양성 질환에서 암세포의 종류와 기원을 분류하고 환자의 예후 판정과 치료 방침을 결정하는데 쓰이는 검사 방법입니다.
- 면역형광 검사
신장과 피부 질환에서 면역복합체 침착여부를 검사하여 질병 진단에 활용하고 유방암에서 치료 방침을 결정하는 검사방법 (Herceptin)에도 활용됩니다.
- 분자병리 검사
환자의 세포나 조직에서 얻은 DNA 정보를 분석하여 유전자의 이상유무 및 이상 단백질 발현등을 검사합니다.
- 전자 현미경 검사
광학 현미경으로 관찰되지 않는 미세한 세포내 구조를 관찰하여 진단에 활용하는 검사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