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노하우

건강노하우

인간의 비뇨기 계통은 혈류에서 액체 폐기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동시에 신체의 정상적인 염분 수준을 유지하는 필수적인 일을 한다. 건강한 사람이라도 방광과 요도와 같은 민감한 부위에 박테리아가 모여 발생하는 요로 감염을 종종 경험할 수 있다. 방광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가지 식품에 대해 알아보자.

방광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

  1. 베리류
    딸기, 라즈베리, 블루베리 등의 각종 베리류는 건강식품으로 꼽히는 식품이다. 방광 건강에도 역시 이로움을 갖고 있는데 안토시아닌과 플라보놀 같은 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제 일뿐만 아니라 혈관보호 작용도 한다. 특히 플라보놀 화합물은 자극성 요로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박테리아 감염과 세균 감염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2. 요거트
    프로바이오틱스가 들어 있는 요구르트를 먹으면 유용한 박테리아를 만들어 효과적으로 음식을 분해할 수 있다고 한다. 이 프로바이오틱스가 요로 감염과의 싸움을 도울 수 있으며 방광암을 포함한 비뇨기 질환의 발병을 예방할 수 있다.
  3. 마늘
    신장 감염과 방광암을 예방하는 효과적인 음식 중 하나인 마늘. 연구 결과 마늘 추출물이 특히 방광과 신장에서 암세포의 발달과 성장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4. 통곡물
    소화기계와 방광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소화기계 건강이 비뇨기계 건강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통곡물은 충분한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어 변비 또는 설사와 같은 소화 문제에 도움이 된다.
  5. 샐러리
    샐러리는 방광과 결합 조직에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샐러리가 섭취되면 요산을 현저히 감소시켜 배뇨 전과 배뇨 중 불편감 완화에 도움을 준다. 또한 샐러리는 소변 생산을 도울 수 있으며 소화 기관 및 생식 기관의 박테리아 감염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방광 건강을 위해 피해야 할 음식

  1. 커피와 알코올
    커피와 알코올은 이뇨제와 방광 자극제 역할을 한다. 맥주를 마시게 되면 3중 효과를 일으키게 되는데, 첫 번째 소분을 소비하게 되며, 두 번째 신장에 물을 모으는 정도가 빨라지게 된 다음, 세 번째 방광을 더 자주 비우게 만든다. 커피와 술을 즐기는 경우 하루에 한 잔 정도가 적당하다.
  2. 탄산음료
    탄산음료는 섭취 시 탄산이 우리의 코를 자극하듯이 방광도 자극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탄산음료에는 카페인, 설탕 또는 인공감미료가 포함되어 있어 이러한 것들이 방광을 자극해 과민성 방광을 유발할 수 있다.
  3. 매운 음식
    매운 음식을 좋아하는 경우 고추장 소스를 뿌려 먹거나 초밥을 먹을 때 매운 와사비를 많이 넣어 먹기도 한다. 이렇게 뜨겁고 매운 음식을 섭취하면 입안이 자극을 받는다. 입안이 자극받는 것과 마찬가지로 방광 내벽을 매운 음식이 자극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4. 토마토
    토마토는 산성 음식이다. 토마토소스를 좋아하는 과민성방광 환자인 경우, 토마토스프에 설탕을 조금 첨가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설탕이 토마토의 산성도를 낮춰주기 때문이다. 다른 방법으로는 가늘게 자른 당근을 넣거나, 생크림 또는 베이킹소다를 넣어 산성도를 중화시킬 수도 있다.
  5. 너무 많거나 너무 적은 수분 섭취
    하루에 8~10잔의 물을 마시는 것이 몸에 좋다고 하는 말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니다. 지나치게 많은 수분 섭취는 과민성 방광을 악화시킬 수 있다. 이와 반대로 너무 물을 적게 섭취하며 과도하게 농축된 소변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방광을 자극할 수 있다. 만약, 목이 마르다면 몸에 물이 부족하다는 뜻이기 때문에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COPYRIGHT(c) 2015 BUSAN ST. MARY'S HOSPITAL ALL RIGHT RESERVED.
(우) 48575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로 232번길 25-14 | 대표전화 051.933.7114 | 팩스 051.932.8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