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나고 싶었습니다.부산성모병원 순환기내과 박주현 과장

만나고 싶었습니다.

류마티스내과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 주세요.

류마티스 내과는 내과의 한 분과로관절, 근육, 인대, 섬유조직등근골격계 질환과 자가면역질환에대해 연구 및 치료 하는 과입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 통풍, 골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강직성척추염, 전신홍반성루푸스, 혈관염등이 있습니다.

전문진료분야는 무엇입니까?

세부 전문분야는 없고, 류마티스 관절염과 통풍에 관심이 많습니다

일을 하면서 가장 힘들거나 보람 있는 순간이 언제인가요?

류마티스약물에 대한 오해로 약 복용을 하지 않아 오히려 병이 진행되어서 진료를 보러왔던 젊은 환자 분이 있었는데, 이 분이 가장 안타까웠습니다. 환자분 중에 80대 할머니가 손가락 관절의 통풍으로 손가락이 너무 굵어져서 겨울에 장갑을 끼거나, 고무장갑 등의 착용이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통풍에 대한 교육을 받고 1년 이상 꾸준히 치료해 이후 증상이 호전되어 손가락 굵기도 줄어들고, 고무 장갑 끼는 것도 문제 없다고 이야기 해주셨을 때 보람을 느꼈습니다. 환자의 교육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알게 되었고, 교육을 열심히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신만의 건강관리법 또는 스트레스 해소법이 있으신가요?

관절염 환자분들에게 유산소 운동으로 수영을 많이 권해 드리는데, 의사 본인이 좋은 점을 알고 있어야 많이 권유해 드릴수 있습니다. 근력 및 지구력 향상을 위해 수영을 꾸준히 하고 있고, 시간이 나면 산이나 바다 등 자연을 보면서 스트레스 해소하고 있습니다.

진료철학이나 좌우명이 있으시다면 알려주세요.

‘원칙’ 대로 진료 하는 것입니다. 이미 수많은논문과 경험으로 만들어진 원칙이 환자분께 가장 도움이 됨을 설명하고, 만성 질병인 류마티스 질환을 같이 잘 헤쳐 나가는 것이 제가 진료 때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COPYRIGHT(c) 2015 BUSAN ST. MARY'S HOSPITAL ALL RIGHT RESERVED.
(우) 48575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로 232번길 25-14 | 대표전화 051.933.7114 | 팩스 051.932.8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