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놀 뉴스

메리놀 뉴스

개원 66주년 기념 체육대회 개최

메리놀병원에서는 4월 16일(토) 오전 10시, 구덕 실내체육관에서 메리놀병원 임직원 4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메리놀병원 개원 66주년 기념 체육대회 “으라차차 메리놀! 위대한 전진 66!”을 개최하였다.

이날 체육대회는 대회장인 손창목 병원장 아래 으라차차(의사, 간호부 외래 등), 메리놀(간호부 병동 등), 위대한 (진료부 - 의사제외), 전진66 (행정부) 으로 구성된 4개의 팀이 참석한 가운데, 1부 체육대회, 2부 장기자랑 및 댄스 공연, 3부 시상식의 순으로 행사가 진행 되었다. 행사가 진행되는 동안 응원석에서는 미리 준비해온 응원 도구와 응원을 외치는 소리가 체육관 안에 울려 펴졌으며, 으라차차팀이 근소한 차이로 우승하여 우승상금 100만원을 수여 받았다.

한편, 이날 밝은미소콘테스트, 메리놀! 전해라!, 맥주빨리마시기, 포토존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여, 직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2주기 의료기관 인증제 준비를 위해 노력한 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체육대회에서 일상에서의 스트레스를 날려버리고, 직원 간의 친목과 화합을 다지는 등 뜻 깊은 시간이 되었다.

메리놀병원, 대장암 적정성 평가 3년연속 1등급 획득

메리놀병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이 11일 발표한 ‘대장암 적정성 평가’에서 3년연속으로 최우수등급인 1등급을 획득했다.

이번 평가는 대장암 수술을 10건 이상 실시한 의료기관 총 135곳을 대상으로 진했됐으며, 평가는 전문 인력구성, 검사·교육, 수술, 보조치료요법 등의 항목으로 이뤄졌다.

메리놀병원은 ▲전문인력 구성여부 ▲12개 이상의 국소 임파절 절제 및 검사율 ▲임상의 암 관련 정보 기록률 ▲권고된 항암화학요법 시행률 ▲수술 후 방사선 치료율 (직장암) ▲항암화학요법 · 방사선치료 병용 시행률 (직장암)등 15개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대장암 치료에 최적화된 병원임을 검증 받았다.

암 질환 중에서도 4번째로 높은 사망률을 차지하고 있는 대장암은 증가속도가 가장 높은 암 질환중 하나이다.

대장암의 확진은 대장 내시경 검사를 통한 조직검사를 통해 암세포를 발견해야 가능하다. 대부분 대장암은 조기에는 증상이 없으므로 증상이 없더라도 50세가 넘는 성인은 누구나 대장검사를 받는 것이 추천된다. 대장암 진단에 도움이 되는 검사로는 직장수지검사, 대변검사, 대장 조영술, CT 또는 MRI 검사, 초음파검사, 혈액검사 등이 있다.

메리놀병원은 대장암 질환의 진단과 치료를 위해 최신 내시경 장비를 비롯해 다양한 진료과 간의 적극적인 협진체계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한편 부산지역 종합병원 중에서는 동남권원자력의학원, 해운대백병원을 포함해 총 3곳 (전체 병원 9곳)이 1등급을 받았다.

심평원이 발표한 5개 등급별 병원 명단은 심평원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보건복지부 인증 의료기관 선정

메리놀병원이 전국에서는 올해 들어 처음으로 보건복지부의 인증의료기관 대열에 합류했다.

지난 1월 19일부터 22일 까지 진행된 제 2주기 의료기관 인증평가에서 종합병원용 13개 영역 48개 범주, 537개 조사항목을 대상으로 심사가 이루어졌으며, 환자의 안전과 의료서비스의 질에 대한 기준을 우수하게 충족하여 이번 인증을 받게 되었다.

이번 2주기 평가에서는 1주기(2011년)때보다 평가항목이 130여개 늘어나는 등 더욱 세밀해졌다.

의료기관 인증제를 통해 인증을 획득한 의료기관은 전국 1372개소에 이른다. 자율인증은 292개소로 급성기병원 269개, 치과병원 12개, 한방병원 12개 등이며 의무인증은 1080개소로 요양병원 942개, 정신병원 138개 등이다.

의료기관의 환자안전과 의료서비스의 질 수준을 정부에서 인증하는 제도인 의료기관 인증제는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의 자율적인 참여를 통해 2010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인증을 획득한 의료기관은 기본가치체계, 환자진료체계, 지원체계 및 성과관리체계 등으로 구성된 200 ~ 500여개의 조사기준을 충족해 환자안전과 의료서비스의 질이 적정 수준에 도달하였음을 보건복지부와 인증원으로부터 공식 확인을 받은 것이며, 인증 유효기간은 4년이다. 한편 인증원은 인증결과를 홈페이지(www.koiha.or.kr)에 게시하여 국민들이 전국의 인증 받은 의료기관 정보를 편리하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메리놀병원은 차별화된 의료서비스를 통해 환자들이 믿고 다시 찾을 수 있는 안전한 병원이 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