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나고 싶었습니다.부산성모병원 가정의학과 이상로 과장

만나고 싶었습니다.

전문 진료 분야는 무엇입니까?

가정의학과이며, 더 세부적으로는 종합건강검진, 일반건강검진, 생애 전환기 건강검진(40세 우울증, 66세 노인성 우울증, 치매), 호스피스완화의료, 금연클리닉(12주 상담, 약물 처방)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가정의학과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 주세요.

현대의학에는 여러 전문 과목이 있습니다. 이러한 의료의 세분화로 놀라운 의학 발전이 이루어지기도 하였지만 한편 여러 문제점도 발생하였습니다. 한 개인의 건강문제를 종합적으로 상담, 진찰하기 보다는 개별 장기, 기관별로 나누어 진료하기 때문에 상호 관련성이 있는 증상이라 할지라도 여러 전문 과목 외래를 방문, 많은 의사에게 나누어서 진료를 받아야하는 불편함이 생긴 것입니다. 이는 또한 의료비 부담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의학의 전문화, 세분화의 한편에서는 보다 인간적인 의료, 환자의 다양한 증상을 총괄하여 전체적으로 평가하고 진료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전문 진료과목의 필요성이 대두되게 되었습니다.

가정의학은 이러한 요구에 따라 도입된 새로운 전문 분야로 질병의 종류, 연령 등에 관계없이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의료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는 전문과목입니다. 가정의학 전문의는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전문적으로 교육 받은 1차 의료 전문의사입니다.

일을 하면서 가장 힘들거나 보람 있는 순간이 언제인가요?

종합검진 결과 상담을 받으신 분들께서 제 설명에 감사하다고 인사를 하실 때 가장 행복합니다. 호스피스 환자분께서 갑자기 선종하셔서 임종 선언을 해야 할 경우 가장 안타깝습니다.

자신만의 건강관리법 또는 스트레스 해소법이 있으신가요?

적당한 양의 음식을 맛있게 먹고, 휴일은 집에서 충분하게 쉬고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법은 지난 드라마(응답하라 1988, 태양의 후예)를 다시보고 있습니다.

진료철학이나 좌우명이 있으신지요?

사람이 교만하면 낮아지고 마음이 겸손하면 존경을 받는다. (잠언 29.3)

COPYRIGHT(c) 2015 BUSAN ST. MARY'S HOSPITAL ALL RIGHT RESERVED.
(우) 48575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로 232번길 25-14 | 대표전화 051.933.7114 | 팩스 051.932.8600